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소식

주요소식

전국 최초 서울소방재난본부 노·사 간담회 개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17회 작성일 21-07-19 15:53

본문

○ 서울소방재난본부장, 공노총 소방공무원노동조합과 간담회 개최

▶ 지난 2021. 7. 16(금) 서울소방재난본부는 공노총 소방공무원노동조합(이하 소방노조)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서울소방재난본부의 구급대원 민원 건과 관련한 논란과 소방공무원이 정식 노동조합 활동이 허용됨에 따라 소방노조와 소통을 강화하고 구급대원 민원 관련한 노조의 요구사항에 대해 협의를 하고자 마련되었다.

○ 서울소방재난본부 소통 부족 인정, 관련 부서 원활한 소통을 위한 인사조치
방침
▶ 이날 공노총 소방노조 정은애 위원장은 소방노조에서 제시한 3가지 요구사항에 대해 전달했다. 본 사안에 대한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의 공개 사과 및 재발 방지 대책, 징계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민원인에게 징계 조치를 통보한 조사담당 관련자와 면담요청을 거절한 담당자에 대한 인사조치 가 주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서울소방재난본부 측은 이번 인사에서 이미 조사팀의 일부 담당자를 인사 조치하였으며 면담 요구를 거절한 담당자에 대해서도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인사조치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본부와 일선 소방서, 직무 및 직책 등을 불문하고 소통·화합 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인정하였다.

▶ 또한 서울소방재난본부는 노․사 협력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데 노조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 직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민원 등 발생 시 조사 과정에서 노조 의견 청취 및 변호사 참여 보장 방침
▶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는 재발 방지 대책으로 서울소방재난본부는 민원 발생 시 조사가 필요한 경우 관련 직원의 요청 시 노조 및 변호사 등을 조사 과정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구급대원 점심식사를 위한 예산확보, 원활한 노조활동을 위한 지원대책 마련
▶ 구급대원 현장활동 고충에 대해 노조에서 수차례 개선을 요구하였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잦은 출동으로 점심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구급대원을 위해 점심 식사 비용 예산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 노조의 활성화를 위해 노조에서 요청한 노조사무실 및 업무배려에 대해서는 시 조례를 검토,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공노총 소방노조와 서울소방재난본부는 노․사간 협력과 상생을 통해 더 나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함께 하자며 협력을 다짐했다.

▶ 이날 공노총 소방노조에서는 정은애 위원장, 공승남 수석부위원장, 서울본부 백호상 본부장이 참여했으며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 김시철 소방행정과장, 정선웅 정책팀장, 김영재 정책담당이 참석했다. (끝)


2021. 7. 19.
소방공무원노동조합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